당뇨
홈 > 클리닉 > 당뇨
당뇨 클리닉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포도당으로 변하여 혈액으로 들어가 세포내에서 에너지로 변환되어야 하는데, 이때 우리 몸의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란 호르몬이 이에 관여합니다. '당뇨'란 인슐린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또는 부족하지 않더라도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이를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부릅니다) 포도당이 세포내로 정상적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소변으로 나오게 되는 상태를 당뇨라고 합니다. 즉,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비정상적인 작용 또는 두가지 요인 모두에 의해 발생하는 병입니다.

1. 인슐린 의존성(제1형) 당뇨병은 30대 이전에 주로 발병하여 ‘청소년형 당뇨병’이라고도 하지만 성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므로 반드시 ‘인슐린’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2. 인슐린 비의존성(제2형) 당뇨병은 보통 40대 이후에 발병하여 ‘성인형 당뇨병’이라고도 하지만 최근에는 청소년에서도 많이 생깁니다.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슐린 분비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기능이 비정상적인 상태이므로 식사요법 + 운동요법 + 약물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공복혈당이 2회이상 126㎎/㎗ 이상이거나, 75g 포도당 섭취 후 2시간 후 혈당이 200㎎/㎗ 이상이거나, 전형적인 증상이 (다음, 다뇨, 다식)이 있으면서 무작위 혈당이 200㎎/㎗ 이상 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당뇨병은 병의 원인이나 자연경과, 치료에 대한 반응에 있어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당뇨병에 의한 질병 발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당뇨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당뇨병으로 진단 받은 환자의 경우는 당뇨병교육을 통해서 철저한 자기관리가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 식사요법 : 꼭 필요한 양을 골고루, 충분히 식사
* 운동요법 : 매일 꾸준한 운동
* 약물요법 : 경구용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 주사